100세 시대, 국민의 평생건강권 보장은 보건간호사회로부터

정책·동향

보건복지부, 아세안(ASEAN)과 보건의료분야 본격 대화체계 구축 추진한다!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보건간호사회
  • 작성일 19-11-27 13:08
  • 조회 5,698회
  • 댓글 0건

첨부파일

본문

보건복지부, 아세안(ASEAN)과 보건의료분야 본격 대화체계 구축 추진한다!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25~26일, 부산 BEXCO) 계기, 보건복지부 장관, 아세안 사무총장과 면담 (11.26) -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11월 26일(화) 16시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11.25~26일)가 열리는 부산에서 림 족 호이(Lim Jock Hoi) 아세안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한국과 아세안 간 보건의료협력 분야 협력체계 구축 방안과 협력 의제를 논의하였다.

* 한·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국제회의

박능후 장관은 그간 보건의료분야에서 한국과 아세안 간 공식 대화체계가 없었다고 하면서, 아세안과 보건의료 협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견고한 협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은 바로 건강한 국민이고, 인간의 생명과 건강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임을 고려할 때 보건의료 협력은 서로의 정치, 사회적 이념을 넘어 협력할 수 있는 분야이므로 특별하다고 언급하였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진행된 이번 아세안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는 대화 통로(채널) 운영 방안과 협력 희망 의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우리 정부는 공식대화 채널을 통해 보건의료 개발협력, 보건산업분야 협력 등 한국과 아세안이 진행 중인 협력 사업 현황을 점검함과 동시에 양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협의 의제를 논의하고, 그 성과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 (우리 측 제안 의제)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보건안보(Health Security) 등

더불어 최근 푸드뱅크와 같은 민간자원 연계 활성화, 사회보장 시스템 구축·운영 등 사회복지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앞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아세안 림 족 호이 사무총장은 한-아세안 보건의료 협력 강화를 위한 한국의 노력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며 아세안 사무국이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하였다.

박능후 장관은 “보건의료 분야 한-아세안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한-아세안의 공동번영을 위한 “신남방 2.0” 동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신남방 2.0) 아세안국가와의 협력 범위 확대 및 신남방 정책 성과 가시화 등을 위한 새로운 미래 협력 청사진

<붙임>

  1. 아세안 현황
  2.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 인적사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