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국민의 평생건강권 보장은 보건간호사회로부터

정책·동향

COVID-19와 건강 불평등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보건간호사회
  • 작성일 20-08-31 11:10
  • 조회 10,161회
  • 댓글 0건

본문

COVID-19 인종별/민족별 입원과 사망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최근 업데이트된 발표에 의하면(2020810일자 자료), 인종과 민족은 1) 사회경제적 수준, 2)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3) 직업적환경적 이유로 인한 바이러스에의 노출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와 관련한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CDC 데이터에 의하면 백인과 비교하여 코로나 19 발생률은 인디안과 알래스카 원주민, 히스패닉(또는 라틴계)2.8배 높았고, 흑인은 2.6, 아시아계는 1.1배 높았습니다. 입원율 역시 백인에 비해 인디안과 알래스카 원주민이 5.3배 높았고, 히스패닉 (또는 라틴계)4.6, 흑인은 4.7, 아시아계는 1.3배 높았습니다. 사망률은 백인과 비교하여 흑인이 2.1배 높았고, 인디안과 알래스카 원주민이 1.4, 히스패닉(또는 라틴계)1.1배 높았으며, 아시아계는 백인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출처 : CDC. (2020. 8. 18). COVID-19 Hospitalization and Death by Race/Ethnicity.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covid-data/investigations-discovery/hospitalization-death-by-race-ethnicity.html)

  

 

흑인(African American)COVID-19 사망률이 높은 이유

 

미국에서는 백인에 비해 흑인들에게 COVID-19가 더 빠른 속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발견되어 보고되고 있습니다. 흑인 카운티에서 심한 경우 타 지역에 비해 사망률이 6배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추정 원인입니다.

 

첫째, 흑인들의 기저 건강수준이 낮고 진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의료인들의 지적에 따르면, 만성질환과 같은 기존의 건강문제가 이미 흑인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따라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2014년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흑인 카운티의 병원은 백인 지역의 병원보다 문을 닫을 가능성이 더 높아 흑인들은 자신의 거주지 근처에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렵습니다. 흑인 지역사회에는 코로나 치료 전문가나 관련 자원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흑인들은 필수적인’(essrntial) 직업에 많이 종사합니다. 흑인은 불건강한 사람들과 밀접하게 접촉하거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렵게 만드는 직업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내 통계에 따르면 흑인은 식품 서비스업, 호텔 서비스업, 택시운전사 및 운전기사 등의 직업에 상대적으로 많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은 더 많은 대인 상호작용을 하며 우리 생활 유지에 필수적인 일꾼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를 입을 위험이 커집니다.

 

셋째, 잘못된 혹은 불충분한 정보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정부 지도자들의 잘못된 정보가 흑인들에게 부정적인 코로나 경험을 안겨주었다고 말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와 흑인 인구가 많은 주(플로리다, 앨라배마, 미시시피, 조지아 등)의 일부 주지사의 혼합된 메시지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하였고, 주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와 연방 정부의 지침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넷째, 주택 격차 또한 흑인들의 질병 위험을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유색인종들은 밀집된 지역에서 다세대 주택 환경에서 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OVID-19와 같이 전염성이 높은 질병의 확산 위험이 높습니다. 2017년 프린스턴 대학 연구에 따르면 흑인 아동은 배설물과 설치류 감염이 있는 오래된 건물에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고 유해물질을 퍼트리는 번잡한 고속도로 근처에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석면, 곰팡이, 바퀴벌레 등이 많은 빈약한 주택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과 유병률을 증가시켜 COVID-19에 걸린 사람들의 증상의 심각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The Washington Post. (2020. 4. 11). 4 reasons coronavirus is hitting black communities so hard.

https://www.washingtonpost.com/politics/2020/04/10/4-reasons-coronavirus-is-hitting-black-communities-so-har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