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국민의 평생건강권 보장은 보건간호사회로부터

정책·동향

The war has changed. - 델타 변이의 위력 - -2

페이지 정보

  • 작성자 보건간호사회
  • 작성일 21-08-25 12:12
  • 조회 8,683회
  • 댓글 0건

본문

2. 더 빨리 퍼지는 이유는?


- 델타변이 감염자는 다른 코로나19 감염자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몸에 보유하고 있다. 인도 연구에 따르면 10배 까지도 더 많은 바이러스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 백신을 접종한 사람도 접종하지 않는 사람만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다. '돌파 감염(breakthrough infection)' 케이스를 보면 백신을 접종한 감염자는 아프지 않아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처럼 바이러스를 확산시킨다고 한다. CDC가 기존 방침을 바꿔서 접종자들도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쓰라고 한 이유이다.

    

3. 델타 변이 환자가 증상이 더 심각하다.

 

델타변이에 감염된 사람은 입원 가능성이 기존의 2배 이상이고, 중환자실에 들어갈 가능성은 4배에 가깝고, 사망할 확률은 2.5배에 달한다. 싱가포르 연구에서는 델타 변이 감염이 폐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기존의 2, 산소호흡기가 필요할 가능성은 5배였다.

 

델타 변이에 관한 CDC 보고서를 요약하면 1) 확산력은 기존의 코로나19에 비해 훨씬 강하고 2) 증상도 심각하며 3)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다르지 않은 수준으로 바이러스를 퍼뜨린다.

 

4. 백신의 효과는?

 

이번 CDC 보고서는 3개국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바탕으로 화이자 백신의 효과를 수치로 보여줬다(그림 3). '확진(Confirmed Infection)', '유증상(Symptomatic Disease)', '입원, 혹은 사망(Hospitalization or Death)'의 세 그룹으로 나눠서 보았을 때, 확진과 유증상을 막는 부분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병원에 입원해야 하는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90% 이상 막아주기 때문에 백신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방어수단으로 보인다. 하지만 백신이 감염과 전파를 막는 효과는 생각보다 떨어질 수 있고, 백신을 접종해도 감염과 지역 확산은 계속될 수 있다.

 

 

aab80ca8a894026aee3a49ee372ab0fd_1629861689_7783.PNG
<그림 3> 화이자 백신의 효력 : 알파 변이 VS 델타 변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