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울,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로 마음 건강 챙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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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보건간호사회
- 작성일 21-02-26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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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우울, 비대면 심리지원서비스로 마음건강 챙기세요!
-심리상담 직통전화(핫라인, 1577-0199),이동통신(모바일)앱 등으로 심리지원서비스 제공-
-카카오톡채널(국가트라우마센터)로 신청하면 전문가 심층상담 지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 이용해 달라고 전했다.
심리상담 직통번호*(핫라인, 1577-0199)로 전화하면 언제든지 정신건강전문요원과 상담을 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전국 229개 시군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24시간 운영 중, 전화를 걸면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결하여 심리상담 제공
상담결과 심리불안, 우울 등으로 지속적인 관리나 추가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 심층상담을 연계하거나 지방자치단체가 시행중인 마음건강주치의 등 정신건강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심리지원을 제공한다.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도 비대면 심리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신건강 자가검진’, ‘마음 프로그램’, ‘마성의 토닥토닥’ 등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서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마음건강 상태를 확인해보고 심리적 안정을 얻는 방법을 훈련해 볼 수 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본인이 직접, 언제든지 편리하게 전문가 심리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여 접근성을 확대한다.
그동안 국민들이 심층상담을 받으려는 경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연계를 통해서만 가능하였다.
한편,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참여하는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에서 확진자와 가족, 격리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 관할 보건소로부터 3일 이내 확진자, 격리자 명단을 제공받아 심리지원 실시
지난해 1월29일부터 현재까지 심리상담 125만 건, 문자안내‧리플릿 안내 등 정보제공 224만 건 등을 지원해 오고 있다.(1.5. 기준)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응인력에 대한 심리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대응인력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 직접 심층상담을 신청하여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으며,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진관리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 재난 대응인력이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을 예방‧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관리 교육, 개인‧집단 상담, 명상‧예술 활동 등으로 구성
또한 감염병전담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진료 업무 등에 종사하고 있는 대응인력을 위한 심리안정물품*도 1월 중 지원할 예정이다.
* 마음건강안내서, 소진관리 프로그램 리플릿, 아로마향초, 핸드크림, 응원카드 등
출처 : 보건복지부보도자료(정신건강관리과, 2021.1.6.).-코로나우울, 비대면 심리지원서비스로 마음건강 챙기세요!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3&CONT_SEQ=36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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